어딘가에 놀러가게 되면 종종 보는 악세사리 가게에서 탄생석으로 팔찌를 만들어주거나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럴때 자신의 탄생석을 물어보곤 하는데요.

전체 사진을 먼저 보시죠.

1월부터 12월까지 달마다 각각의 탄생석이 존재하는데요.

자신이 태어난 달의 탄생석을 지니고 다니면 행운이 찾아온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많은 분들이 탄생석에 관심을 갖습니다.

여러분들의 탄생석을 찾아보도록 합시다.

1월 탄생석 가넷

1월 탄생석 가넷은 진실한 우정, 충성, 불변, 진리 등을 상징합니다.

 

가넷 의미 및 상징 : 진실한 우정, 충성, 불변, 진리

 

2월 탄생석 자수정

2월의 탄생석은 자수정입니다.

자수정은 성실, 평화를 상징하는 보석이기도 하다. 자수정의 청색은 하늘을 뜻하고 붉은색은 사람의 피를 상징해 자수정은 ‘하늘과 인간을 이어주는 보석’으로 여겨지기도 했습니다.

2월 탄생석 자수정 의미 및 상징 : 성실, 평화

 

3월 탄생석 아쿠아마린

 

3월의 탄생석은 아쿠아마린입니다.

아쿠아마린은 예로부터 영원한 젊음과 행복을 상징하는 돌, 희망과 건강을 갖게 하는 돌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3월 탄생석 아쿠아마린 의미 및 상징 : 영원한 젊음, 행복, 침착, 총명, 용감

4월 탄생석 다이아몬드

 

4월의 탄생석은 다이아몬드입니다.

다이아몬드의 어원은 ‘정복할 수 없다’는 뜻의 그리스어 아다마스(adamas)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르네상스 시대까지 다이아몬드는 그 어떤 불, 도구로도 깰 수가 없었기 때문에 다이아몬드는 불멸의 상징으로 여겨졌었다.

4월 탄생석 다이아몬드 의미 및 상징 : 순결, 신뢰, 평화, 불변, 행복, 영원한 사랑

 

5월 탄생석 에메랄드

 

5월 탄생석인 에메랄드는 행운과 행복, 친절을 상징하는 선명한 녹색의 보석인데요.

‘에메랄드(Emerald)’라는 말은 ‘녹색’을 뜻하는 라틴어 ‘스마라그두스(Smaragdus)’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에메랄드그린(Emerald green)’이라는 이름의 색이 있을 정도로, 독특하면서도 아름다운 녹색 빛깔이 특징이다. 

5월 탄생석 에메랄드 의미 및 상징 : 행복, 행운, 친절

 

6월 탄생석 진주

6월의 탄생석은 진주입니다.

수많은 보석 중 유일하게 패류가 만들어 낸 형태 그대로를 보석으로 사용하는 것이 진주이며, 진주에는 패류에서만 볼 수 있는 특유의 혼합색과 아름다운 광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청순, 순결, 매력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6월 탄생석 진주 의미 및 상징 : 청순, 순결, 매력

 

7월 탄생석 루비

7월 탄생석은 루비입니다.

열정적인 사랑을 상징하는 루비의 어원은 라틴어의 루브럼(Rubrum), 즉 ‘빨갛다’는 의미입니다. 한 시인이 ‘사랑의 언어를 속삭이는 여인의 입술’에 비유할 정도로 루비는 아름다운 붉은색을 자랑합니다. 스리랑카에서는 어떤 왕이 사랑하는 왕비를 위해 아름다운 궁전을 세웠는데 황금 기둥에 커다란 루비가 박혀 있어 밤에도 대낮같이 환하게 궁전을 밝혀 주었다는 전설이 전해져 내려오기도 합니다.

7월 탄생석 루비 의미 및 상징 : 사랑, 평화

 

8월 탄생석 페리도트

페리도트, 황록색의 투명하고 아름다운 보석으로 우리말로는 감람석이라고도 부릅니다. 부부의 행복, 친구와의 화합을 가져다 준다는 페리도트는 용암을 만드는 광물의 하나인데요.

페리도트라는 이름의 유래는 감람 나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감람나무는 아시아 열대지방의 산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록수로서 나무의 색이나 기름의 색이 황록색으로서 황록색의 색감을 가진 페리도트와 유사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5월 탄생석인 에메랄드와 살짝 비슷해보이지만 조금 더 연한 초록색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8월 탄생석 의미 및 상징 : 부부의 행복

 

9월 탄생석 사파이어

청명한 가을 하늘을 떠올리게 만드는 보석이 바로 푸른 사파이어입니다. 그래서 사파이어는 예부터 ‘하늘을 상징하는 돌’로 여겨져 왔습니다. 사파이어는 그리스어, 라틴어, 히브리어로 ‘파랑’을 의미한다.

8월 탄생석 사파이어 의미 및 상징 : 성실, 진실

 

 

10월 탄생석 오팔

오팔은 그리스어의 오팔리오스(Opallios)에서 유래한 말로 '귀한 돌'이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대 로마인은 오팔을 '큐피트 비데로스(사랑스러운 아이)'라고 불렀습니다.

오팔은 희망과 청순, 신과 사람의 사랑을 상징하여, 오팔을 몸에 지니고 있으면 모든 병마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다고 믿어왔다. 또한 이집트 바빌로니아에서는 빛과 물을 지켜주는 부적으로 여겨졌으며, 그리스 시대에는 미래를 예지하는 보석, 사랑과 로맨스를 상징하는 보석이라고 보았습니다.

10월 탄생석 오팔 의미 및 상징 : 희망, 순결, 사랑, 로맨스

 

11월 탄생석 토파즈

토파즈는 미와 건강을 지켜주는 보석입니다. 건강화 희망을 상징하며, 중세 서양에서는 토파즈를 베개 밑에 넣고 자면 체력을 다시 충전할 수 있다고 믿었다. 동양에서 역시 '건강의 돌'로 여겨 귀히 여겼습니다.
토파즈는 다양한 색이 존재한다. 가장 구하기 어려운 색은 자주색이며, 붉은 톤의 오렌지, 오렌지 레드, 핑크톤 오렌지, 갈색톤 오렌지 등도 값이 비싸다.

11월 탄생석 토파즈 의미 및 상징 : 건강, 희망

12월 탄생석 터키석

행운의 보석’ ‘신으로부터 받은 신성한 보석’이라 불리는 터키석은 성공과 승리를 약속하는 12월의 탄생석입니다. 하지만 터키에는 터키석이 없다. 터키석의 어원은 프랑스어로 ‘Pierre turquoise(터키의 돌)’라는 말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그리스어로는 ‘Callaite(아름다운 돌)’, 페르시아어로는 페로자(Ferozah) 또는 피로자(Firozah)로 승리를 의미합니다.

12월 탄생석 터키석 의미 및 상징 : 성공, 승리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