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한 유튜브 스트리머의 취중진담으로 인해 인터넷이 떠들썩하게 달아올랐습니다.

 

바로 뒷광고 때문인데요. 먼저 한번 보시죠.

2020.08.05 21.45 기준 검색어 순위입니다.

지금은 많이 하락한 건데 원래 10위권 안에 있었습니다.

 

뒷광고란 무엇인가?

말 광고를 받고 안 받았다고 하는 것입니다.

뒷돈을 받아 광고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광고가 아닌 순수한 리뷰인 척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면서, 뒤로는 거액의 금전이나 반대급부를 제공받는 형식으로 이를 홍보하는 주작 행위를 의미하는 신조어입니다. 인터넷의 발달로 디지털 노마드형 직업이 활발해지면서 나타난 부작용으로, 주로 언론사와 기자, 유명 SNS 계정, 인터넷 방송인(스트리머, BJ), 파워블로거 등 인플루언서들에 의해 저질러집니다.

 

가장 큰 예로는 내돈내산을 들 수 있습니다.

내돈내산이란?

 

내 돈 주고 내가 산 물건을 줄여 부르는 신조어입니다.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인터넷 상에서 대중들에게 큰 영향력을 끼치는 인플루언서들이 등장했고, 기업들은 제품의 홍보를 위해 인플루언서들에게 광고료를 주거나 제품을 무료로 제공한 후 해당 제품의 리뷰를  요청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이미 뭔가를 받고 나서 리뷰를 시작하다 보니 냉철하게 제품에 대한 판단을 할 수가 없어져서 솔직한 평가가 아닌 것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협찬을 받지 않고  전문적으로 리뷰 콘텐츠를 진행하는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이 떨어지기 시작했고 이에 대한 대책으로 협찬이나 광고를 받지 않고 내가 돈 주고 사서 리뷰했다는 내 돈 내산이 시작되었습니다.

 

처음 뒷광고 논란이 터진 건 바로 내돈내산으로 터졌었습니다. 영상에서 보면 내가 돈 주고 사서 광고가 아닌 것처럼 리뷰를 하는데 알고 보니 돈을 받고 광고를 해주는 것이었기 때문에 거짓 방송이 된 것이죠.

 

유튜브 이전에 디지털 노마드로는 파워블로거가 있었습니다.

대표적인 파워블로거로는 네이버가 있었죠.

한때  80프로가 넘는 독보적인 점유율을 자랑했던 네이버도 이제 포털 점유율이 점점 떨어져 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왜냐하면 네이버에 뭔가를 검색하게 되면 광고성 글이 먼저 노출이 되고 뭔가를 검색하고 싶어도 다 광고로 보이는 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네이버 블로그는 점점 힘을 잃어가고 있다고 봅니다.

작년인 2019년도의 점유율은 이렇게 바뀌었습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네이버는 이제 광고대행사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다시 뒷광고 내용으로 넘어와서 무엇이 문제가 되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원래 모든 광고를 하게 되면 광고를 포함하고 있다는 걸 표시해줘야 됩니다. 그래서 드라마에서도 끝나면 협찬사들이 쭉 나오고 그러지 않습니까?

 

예를 들면 이렇게요.

그럼 유튜브는 어떻게 표시를 해야 할까요?

바로 이렇게입니다.

이렇게 표시를 넣어주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유튜브에선 저걸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대부분의 유튜버가 자기가 사고 협찬이 아닌 것처럼 하다가 이번 사건을 계기로 부리나케 올리고 있는 중이죠.

 

표시를 해주지 않았다면 시청자 기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왜냐면 먹방을 보다 보면 다 너무 맛있다는 내용의 영상밖에 없는데 이미 돈을 받고 찍었기 때문에 그럴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젠 유튜버들도 사회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그런 시대이기 때문에 확실하게 해야 됩니다. 이들의 영상을  보고 시켜먹는 경우도 흔치 않은데 객관적인 판단이 되지 않는 음식인지 모르고 시켜먹은 시청자들은 속은 것이 되게 됩니다.

 

이 사태가 터지고 나니 먹방의 위상은 점점 사라지고 있습니다. 먹방만 있는 것도 아닙니다. 게임도 돈 받고 광고해주는 영상도 많습니다. 결국 유튜브에서도 신뢰성이 떨어지는 카테고리가 점점 생기게 되는 셈이죠.

이번 사태를 계기로 많은 사람들이 수많은 유튜버들에게 실망을 금치 못한 상황입니다. 하나하나 양심선언하며 밝히고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은 다 광고였던 겁니다. 영상을 보기 위해 나오는 광고도 보기 싫어서 5초 보고 넘기는데 시청자들은 아무것도 모르고 10분이 넘는 광고를 보고 있던 것이죠.

 

수많은 대형 유튜버들이 자숙을 하겠다며 방송을 쉬겠다고 합니다. 하지만 연예인들처럼 오랜 시간 자숙하지 않을 것입니다. 길어봐야 6개월 이내로 복귀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왜냐하면 유튜브의 규정이 이렇습니다.

6개월 동안 영상이 올라오지 않거나 비활성 상태면 수익창출 자격이 박탈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직하게 광고 표시를 해가면서 방송했던 유튜버들도 피해를 간접적으로 입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런 뒷 광고가 하루빨리 사라졌으면 좋겠습니다. 유튜브를 즐겨보는 시청자의 입장으로서 이건 사기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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