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란?

 

애드센스(AdSense)는 광고주를 위한 애드워즈와 대비되는 구글의 광고 프로그램입니다.

자신이 만든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애드센스에 가입한 후 등록함으로써 웹사이트 소유자는 광고 수익을 광고 수익을 구글과 나누게 됩니다.

광고 수익은 사용자가 애드센스 광고를 클릭함으로써 광고 게시자는 구글에 광고비를 지급하고, 구글은 그렇게 적립된 광고비를 웹사이트 제작자와 나눠 갖습니다.(제가 봤을 땐 누르지 않고 많이 노출되어도 아주 소량의 금액은 벌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광고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요소가 필요합니다.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지뷰

 

페이지 뷰(Page View)는 웹사이트 이용자가 Google 애드센스 광고가 개제 된 페이지를 조회할 때마다 집계됩니다.

페이지에 게재된 광고의 수에 상관없이 페이지뷰 1회로 기록됩니다.

(그래서 티스토리 방문자수와 페이지뷰가 차이날 때 가 많습니다.)

 

페이지 뷰의 특징

 

1명의 방문자가 내 블로그에서 3개의 게시글을 확인할 경우, 방문자 수는 1로 집계되지만 페이지뷰는 3개로 측정되기 때문에 방문자 수와 별개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므로 페이지뷰가 높다는 의미는 그만큼 자신의 웹사이트에 있는 콘텐츠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하나의 콘텐츠에만 흥미를 느낀 것이 아니고 더 많은 흥미를 느낀 것이기 때문에 좋습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페이지를 조회하였기 때문에 방문자의 체류 시간이 높다는 의미입니다.

체류시간은 높으면 높을수록 매우 좋습니다.

 

페이지 뷰 카운팅 수는 각 프로그램의 집계 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노출 수

노출 수는 애드센스 광고를 웹사이트에 달게 되면 글마다 광고가 송출되게 되는데 하나의 글에 하나의 광고만 넣을 수 있지만 여러 개도 넣을 수 있기 때문에 하루 동안 자신의 웹사이트에서 광고가 노출된 횟수를 말합니다.

 

 

클릭수

말 그대로 클릭한 횟수입니다. 사실상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루동안 내 웹사이트에서 애드센스 광고가 몇 번 눌렸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클릭 수가 많을 수록 수입은 올라갑니다. 사실상 클릭수가 수입의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중요한 요소인 만큼 정책도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그 정책은 다음 글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PC (클릭당 비용)

CPC(클릭당 비용)은 웹사이트 이용자가 광고를 클릭하게 될 때마다 웹사이트 주인이 벌게 되는 금액입니다. 광고의 CPC는 대부분 광고주가 정하며 광고하게 되는 제품에 따라 지불하려는 금액이 달라집니다.

 

CPC가 높으면 페이지뷰, 노출 수가 낮더라도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페이지 CTR (광고 클릭율)

페이지 CTR(광고 클릭률)은 광고 클릭수를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값입니다.

 

페이지 CTR = 클릭수 / 페이지 조회수입니다.

 

예를 들어서 페이지 조회수가 1,000회인데 클릭이 5번 된 경우 페이지 CTR은 0.005%로 표시됩니다. (5/1,000 = 0.005%)

 

 

 

노출 CTR

이것도 마찬가지로 노출 CTR(광고 클릭률)은 광고를 본 사용자가 해당 광고를 클릭하는 빈도의 비율입니다. CTR을 사용하게 되면 키워드 및 광고의 실적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CTR은 광고가 클릭된 횟수를 광고가 개제 된 횟수로 나눈 값입니다.

 

노출 CTR = 클릭 수 / 노출 횟수

 

클릭수가 5회인데 노출수가 500회인 경우 CTR은 1%가 됩니다.

 

페이지 RPM

1,000회 노출당 페이지(RPM)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뒤 1,000을 곱한 값입니다.

 

페이지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입니다.

 

만약 100회의 페이지 조회수에 따른 예쌍 수입이 0.2 달러라면 페이지 RPM은 6달러가 됩니다. (0.2 / 100) * 1000

 

노출 RPM

1,000회 노출당 노출 수익(RPM)이란 1,000회 노출당 평균 수입을 말합니다.

 

 

이 모든 게 복합적으로 측정되어서 비로소 확정 수입이 생기게 되는데요. 

저 요소들이 다 뭘까라고 궁금해하실 분들을 위해 포스팅해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