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 샌드박스 네트워크

설립일 : 2014년 10월

업종 : MCN (Multi Channel Network)

창업자 : 나희선(도티), 이필성

대표이사 : 이필성

CCO : 나희선(도티)

위치 :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치동 테헤란로 518

 

국내에서 MCN을 말하라고 한다면 거의 무조건 나오는 샌드박스입니다. MCN으로는 세 손가락에 든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샌드박스는 원래 공동 창업자였던 도티가 크리에이터들이 마인크래프트처럼 좀 더 자유로운 환경에서 일할 수 있기를 바라며 지은 이름이고 회사입니다.

지금은 대기업이 되었지만 처음에는 큰 회사가 아닌 작은 크루개념이었습니다. 그 당시 멤버로는

도티     잠뜰    태경    쁘허

빅민    비콘    찬이    퀸

등의 마인크래프트 유투버가 소속되어있었지만 점점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들어오면서 크루에서 기업으로 바뀌었습니다.

 

참고로 현재 도티와 친구들은 해체되었습니다.

 

2018년 12월달엔 연고티비, 입시덕후등이 소속되어있던 MCN회사 유니브를 인수했습니다.

또한 샌드박스 네트워크에서 창단한 프로게임단도 있습니다.

2020년 5월 14일에 모기업인 샌드박스 네트워크에서 법인을 분리시켰습니다.

 

샌드박스 게이밍

운영하는 종목으로는 LOL(League of legends), 카트라이더(KartRider), 피파온라인4(FIFA ONLINE4)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MCN으로 보기에도 연예인들이 소속되어 있습니다. 물론 유튜브를 운영하는 연예인이지만 소속사 개념으로 커진 것 같습니다. 샌드박스 소속 연예인은 이렇습니다.

 

유병재, 최희, 추대엽(카피추), 흔한남매(장다운, 한으뜸) 등이 있습니다.

연예인은 이렇지만 본업이 MCN이기 때문에 수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있는데요.

구독자가 많은 분들 위주로 말씀드리자면 이렇습니다.

도티 유튜브
TV 방송
253만명 연다 유튜브 88.3만명 엠브로 유튜브 158만명
장삐쭈 유튜브 254만명 쵸쵸우 유튜브 49.8만명 임다 유튜브
아프리카TV
147만명
김블루 유튜브
트위치
177만명 코아 유튜브 63.8만명 겜브링 유튜브 101만명
문복희 유튜브 457만명 라온 유튜브 381만명 순당무 유튜브
트위치
18.3만명
김재원 유튜브 163만명 원정상 유튜브
트위치
24.3만명 파뿌리 유튜브 104만명
카피추 유튜브
TV 방송
36.3만명 투보 유튜브
트위치
44.2만명 빅헤드 유튜브 43.1만명
주호민 유튜브
TV 방송
18.5만명 급식왕 유튜브 139만명 테드 유튜브 96.4만명
레바 유튜브
트위치
64.6만명 급식걸즈 유튜브 39.2만명 흔한남매 유튜브 205만명
비누TV 유튜브 52만명 아이템의 인벤토리 유튜브 42.3만명 램램 유튜브 92.5만명
강지 유튜브
트위치
66.2만명 수탉 유튜브 56.6만명 람다람 유튜브 61.7만명

2020-08-08 00시 기준입니다.

 

물론 이분들말고도 훨씬 더 많습니다. 샌드박스에 소속되어 있는 크링에이터는 확인해보자면 430명입니다.

제가 적은분들은 극히 일부입니다. 훨씬 더  많습니다.

 

이렇게 많은 분들이 있는 이유는 게임, 먹방, 키즈, 더빙까지 두루두루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소속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튜브 시장이 비약적으로 점점 성장하다보니 회사도 빠르게 성장해 나갔습니다.

매출액이 매년 100% 이상 성장하고 있고 투자은행(IB)에서 추산하는 샌드박스 네트워크의 기업가치는 1000억원 이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번에 뒷광고 논란이 터지고 유튜버들이 샌드박스를 향해 분노를 표출하고 있어 2020년엔 과연 성장할지 마이너스로 변할지 예측이 불가능합니다.

뒷광고가 뭔지 궁금하시다고요? 여길 눌러주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