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T (Combat Control Team) : 공군 공정통제사

대한민국 공군의 특수임무부대인 CCT는 기상, 풍향, 풍속, 등의 정보를 아군 수송기에 알려주고 수송기가 목표 위치에 진입시 고도와 방위각 등을 관제해주어 수송기가 원하는 위치로 안전하게 들어올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임무를 하는 부대입니다. 쉽게 표현하자면 이동식 항공관제 임무를 수행하는 부대입니다. 적지에 관제 시설이 제대로 없거나 적지의 공항을 아군이 점령한 뒤라도 민간 관제사들이 없으면 재빨리 투입되어 대신해서 임시로 관제를 해주는 임무도 가지고 있습니다.

특수부대중 가장 적은 인원의 부대로 총원이 20명 남짓이라고 합니다.

 

CCT의 상징은?

CCT의 마크는 이렇습니다.

그리고 CCT의 슬로건은 굉장히 멋있습니다.

 

CCT 슬로건

First There, Last Out

가장 먼저 침투하고 가장 마지막에 나온다.

그들의 슬로건입니다.

가장 먼저 침투해서 아군이 침투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모든 아군이 빠져나간 뒤 자신들이 빠져나간다는 뜻입니다.

 

또한 CCT의 특징은 바로 붉은 베레입니다.

CCT의 임무는?

CCT의 임무

적진에 침투하여 하늘길을 열어주고

적진에 침투한 뒤 항공기를 이용해 물자 및 병력을 목표 지역에 투하하는 공정작전에 가장 중요하며 투하지점을 확보합니다.

통신 및 항법장치를 이용 수송기가 안전하고 정확하게 물자와 병력을 투하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CCT 지원자격 및 선발과정은?

CCT의 지원자격은 이렇습니다.

 

- 신장 170cm 이상

- 나안시력 0.8이상

전형내용은 서류심사, 체력평가, 신체검사, 면접으로 선발됩니다.

 

서류심사에서 이러한 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면 가산점이 들어갑니다.

그리고 나서 체력평가가 기다리고 있는데

체력평가

수영 자유형 200m / 평영 200m / 잠영 50m / 입영

팔굽혀펴기(2분) 100개 / 윗몸 일으키기(2분) 100개 / 턱걸이 25개 / 5km 달리기 (21분)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15년 민간인 대상 특별전형이 실시되었으나 정기적인 모집은 불투명합니다. 소수 인원으로 구성된 부대여서 신입대원을 한명도 안뽑는 해도 있었습니다.

 

특별전형의 경우 항공관제(공정통제사)로 모집하며 체력 / 수영 (55), 면접 (30), 어학 및 자격 (15)로 이루어져있습니다.

특별전형은 이틀에 걸쳐 진행되고

첫날 공중근무자 적합 신체검사를 받고

둘째날 체력검정과 수영, 면접을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신체검사는 항공종사자(공중근무자) 신체검사 3급이상 합격자(軍 신체검사 시행)이고

면접은 : 지원동기, 전문지식, 가치관등을 봅니다.

CCT의 훈련과정은?

먼저 특별전형으로 응시하여 최종합격할 경우 12주간의 공군 부사관 후보생 기초군사훈련을 거쳐 임관하게 됩니다.

임관한 다음에는 공군사령부 공군정보통신학교에 가서 16주 동안의 항공관제 교육을 수료한 뒤 자대에 가서 1년간의 공정통제사 기초 교육 훈련을 받습니다.

 

CCT 훈련과정은?

먼저 특별전형으로 응시하여 최종합격할 경우 12주간의 공군 부사관 후보생 기초군사훈련을 거쳐 임관하게 됩니다.

 

임관한 다음에는 공군사령부 공군정보통신학교에 가서 16주 동안의 항공관제 교육을 수료한 뒤 자대에 가서 1년간의 공정통제사 기초 교육 훈련을 받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끝마쳐도 훈련이 많습니다.

 

특전사의 공수기본, 강하조장, 낙포정비, 고공기본, 고공정비사, 해척조, 산악전문, 대테러교육, UDT/SEAL 교육, 공군 생환 및 산악지형 극복훈련, 독도법등 위탁 교육을 실시하여 3년의 훈련을 거치게 됩니다.

정식 대원이 된 후에도 방심하면 안됩니다.

30~40kg 군장을 메고 야간 산악고지 수십km를 이동하며 침투, 교전, 산악 이동, 아군지역으로의 탈출등의 훈련을 소화해내야지 CCT의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CCT의 기초교육 훈련에는 1년이 소요되고 숙련된 선입급 공정통제사를 양성하는데는 약 7년 교관급 공정통제사를 양성하는데는 약 13년이 걸린다고합니다.

 

다른부대가 궁금하다면?

 

'알아두면 좋은 정보/군대 관련' 카테고리의 글 목록

여러가지를 다루는 블로그입니다.

holiday741.tistory.com

 

특전사란? | 특전사 지원자격 및 선발과정

육군 특수전사령부 대한민국 육군 소속의 특수작전부대. 명칭은 줄여서 특전사라고 부릅니다. 지난 1958년 창설된 이후 "안되면 되게 하라"는 특전 정신으로 국민과 함께 해왔습니다. 고도의 능

holiday741.tistory.com

 

해병대 수색대 (Feat. 대한민국 1%)

해병대 수색대 해병대 수색대는 직속 상급부대의 상륙작전시 선봉에서 다양한 작전을 수행하는 특수 임무부대입니다. 공중, 해상, 수중, 지상 장소 불문 적진에 침투해서 본대의 눈과 귀의 역할

holiday741.tistory.com

 

SSU 해난구조대란? (Feat. 강철부대)

해군 해난구조대 SSU란? 대한민국의 해군의 해난구조대는 해양 재난 사고등에 대한 인양 및 구조작전 임무를 수행하는 특수임무부대로 SSU(Sea Salvage & Rescue Unit)로 알려져 있습니다. SSU는 1950년 9월

holiday741.tistory.com

 

SDT 육군 군사경찰 특임대란?

SDT란? Special Duty Team으로 특임대는 군에서 대테러 초동조치, 대테러 특수임무, 요인경호, 무장 탈영병 체포, 일반 재난구조 임무 등을 수행하는 군사경찰부대입니다. 육군, 공군, 해군, 해병대까

holiday741.tistory.com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