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나혼자 산다에 전현무 씨가 나와서 한 말이 있습니다.

"깻잎의 향은 때릴수록 진해진다"

MBC 유튜브

저도 이 얘기를 듣고 똑같이 따라해봤는데요.

실제로 깻잎의 향이 더욱 더 진해졌습니다.

그렇다면 진짜로 깻잎을 손바닥으로 치는 행동이 향을 풍부하게 만드는 것일까요?

실제로 깻잎을 먹기 전 깻잎 뒷면을 손바닥으로 세게 치면 깻잎 향을 더욱 진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깻잎의 향을 내는 정유 성분(essential oil)이 깻잎 뒷면에 분포하기 때문입니다.

깻잎의 뒷면에는 눈으로는 보이지 않지만 미세한 샘(구멍)들이 존재하고 있는데,

그 속엔 깻잎의 향을 내는 정유 성분이 약 0.5%에서 1% 정도 들어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손바닥으로 깻잎 뒷면을 문질러 보면 해당 성분이 손에 묻어서 깻잎의 향이 더 잘 맡아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깻잎을 입에 넣기 전 깻잎의 뒷면을 손바닥으로 세게 치는 등 물리적인 충격이나

자극을 가하면 정유 성분이 미세한 구멍을 통해 분출되면서 깻잎의 향이 진하게 날 수 있다”고 합니다. 

 

앞면과 뒷몇 둘 중 어디를 쳐야 더 진한 향을 느낄 수 있을까?

답은 뒷면입니다.

깻잎의 앞면보단 뒷면에 정유 성분이 많기 때문에 뒷면을 쳐줘야 향을 더 진하게 맛보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진한 향을 가진 깻잎을 드시고 싶으시다면?

깻잎은 신선할 수록 향이 진하기 때문에 신선한 깻잎을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깻잎의 신선도를 오래 유지하는 방법으로는 깻잎의 꼭지 부분은 제거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방법이 깻잎의 신선도를 유지하는 방법 중 하나이기에

시중에서 파는 깻잎도 꼭지 부분을 제거하지 않고 붙어 있는 이유입니다.

 

또한 꼭지가 검게 변했다고 해서 신선도가 떨어지는 깻잎이라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이도 잘못된 생각입니다.

깻잎의 꼭지가 검게 변하는 이유는 수확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