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가 잦아들 생각을 하지 않으면서 계속해서 전 세계에 피해를 끼치고 있습니다..

 

바로 전 포스팅때 치료제와 백신을 개발하는 국내 업체와 세계를 빛내는 진단키트 업체를 알아보았는데요.

 

코로나 치료제 진행 현황 (국내 편)

세계에서 인정받는 대한민국 <진단키트 편>

 

그러면서 온갖 제약업계들이 전부 코로나 바이러스의 치료제나 백신을 만들기 위해 뛰어들고 있는데요.

현재까지 어떤 업체가 가장 높은 진행률을 보이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미국의 제약업체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길리어드 사이언스

신종플루 때도 가장 먼저 타미플루를 만들어냈던 길리어드 사이언스

이번엔 에볼라 치료제로 개발된 백신인 렘데시비르가 코로나 바이러스에 효과를 보인다는 소식에 곧바로 임상실험에 들어갔는데요.

 

최근 국제 공동임상 실험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중증 환자의 증상개선엔 일부 도움이 된다는 소식입니다.

미국·유럽·일본 공동 연구팀은 그동안 코로나 19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해 온 렘데시비르 관련 다국가 임상결과를 11일(한국시간) 발행된 국제학술지 ‘뉴 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발표했습니다.

이번 임상은 지난 1월 25일부터 3월 7일까지 입원 치료 중인 총 53명의 중증 코로나19 환자를 대상으로 이뤄졌습니다. 환자는 미국 22명, 유럽·캐나다 22명, 일본 9명이었다. 이 중 30명(57%)은 투약 당시 자발적인 호흡이 어려워 기계호흡에 의지했으며, 4명(8%)은 에크모(ECMO·체외막 산소공급장치)ECMO· 치료를 받던 중이었습니다.

 

우리나라도 임상시험을 하고 있지만 아직 결과가 나오진 않았습니다.

의료진은 이들 환자에게 총 10일간 렘데시비르를 정맥으로 투여했다. 첫날은 200㎎을, 나머지 9일 동안은 매일 100㎎을 각각 투여했습니다.

그 결과, 총 53명의 환자 중 36명(68%)에서 호흡곤란 증상이 개선되는 등 임상적인 성과가 있었던 것으로 연구팀은 분석했다. 평균 18일의 추적 관찰 기간에 완치 판정을 받아 퇴원한 환자는 25명(47%)이었다. 하지만 7명(13%)은 렘데시비르 투여에도 사망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특히 치료효과는 상대적으로 경증에 속하는 산소 치료 환자 그룹에서의 효과가 컸다고 합니다. 이 그룹의 증상 개선율은 7명 중 5명인 71%에 달했습니다.

 

다만 렘데시비르 투여에 따른 이상 반응은 32명(60%)에서 관찰되었습니다. 가장 흔한 부작용은 간독성, 설사, 발진, 신장 손상, 저혈압 등이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으로 4명인 8%는 치료를 조기에 중단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몇몇 사람들은 부작용 60%에 사망률 13%라면 실패라고 봐야 된다는 말도 많습니다.

 

모더나 (Moderna)

미국 제약사인 모 더 나는 세계 최초로 임상시험이 가능한 코로나 19 백신을 만들어 인체를 대상으로 한 임상 1상을 시작한 업체입니다.

 

모더나 회장은 미국 CNBC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임상 1상을 시작했고, 올봄이나 초여름에 임상 2상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모 더 나는 전례 없는 빠른 속도로 코로나 19 백신을 개발하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개발부터 임상시험까지 진입하는데만 수년이 걸리는데 이번에는 유전자 염기서열이 공개된 후 약 2개월 만에 임상시험에 들어갔습니다.

 

그리고 미국 정부와 코로나 백신 개발에 바가를 가하기 위한 초대형 계약을 맺은 4개의 업체 중에 하나입니다.

지금까지 밝혀진 바로는 존슨 앤 존슨(J&J)과 모더나만 공개되었고 나머지 2개의 업체는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이노비오 (Inovio)

이노비오 파마 슈티 컬스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COVID-19) 예방을 위해 설계된 DNA 백신 후보인 INO-4800의 임상시험계획(IND)을 승인받았다고 7일 밝혔습니다. 건강한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임상시험에서 6일(현지시간) 첫 번째 사람 투여가 시작되었습니다.

 

이노비오는 1상 연구의 첫 안전성 및 면역원성 데이터가 입수되는 대로 INO-4800의 2상 효능 연구를 가능한 한 빨리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노비오는 현재 진행 중인 1상 및 계획된 2상 실험을 지원하기 위해 자금 확보 10주 만에 INO-4800 수천 도즈를 제조했습니다.

화이자 (Pfizer) & 바이오엔 테크 (BIONTECH)

 다국적 제약사 화이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백신 개발을 위해 독일 바이오기업 바이오엔 테크에 9000억 원을 투자한다. 양사는 이르면 올해 안으로 수백만 도즈, 내년까지 수억 도즈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화이자는 9일(현지시간)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바이오엔 테크와 코로나 19 백신 개발 가속화를 위한 공동협력 방안에 대한 내용을 공표했다. 양사는 지난달 17일 코로나19 백신 공동 개발에 합의했습니다.

이번 공동 개발은 바이오엔 테크가 보유한 독자적인 메신저 RNA(mRNA) 백신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 중이다. 여기에 화이자가 가진 백신 연구 및 개발, 인허가, 글로벌 제조 및 유통망 등에 대한 광범위한 전문 지식을 활용합니다.

mRNA는 DNA에 저장된 유전정보를 단백질 합성에 관여하는 리보솜에 전달한다. RNA 치료제는 이러한 mRNA를 조절해 특정 유전자 발현을 억제하도록 개발한 것입니다.

 

그 밖에도 화이자는 백신 외에도 코로나 19 치료제도 개발 중입니다.

화이자는 지난 8일에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경구용 류머티즘 관절염 치료제인 젤잔스를 코로나 19 치료에 적용하는 방법을 연구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젤잔스는 면역물질인 JAK를 억제해 과잉 면역 반응을 치료하는 약물인데요. 코로나 19 환자들에 나타나는 면역반응인 사이토카인 폭풍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될 것으로 보입니다.

 

영국 옥스퍼드대 (UNIVERSITY OF OXFORD)

영국 옥스퍼드대 연구진이 이르면 9월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백신 개발을 완료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백신 개발 가능성은 80% 정도로 내다봤습니다.

11일(현지시간) 일간 더타임스에 따르면 세라 길버트 교수가 이끄는 옥스퍼드대 연구팀은 2주 이내에 코로나19 백신의 임상 시험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이 연구팀은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진전이 있는 전 세계 10개 팀 중 하나인데요.. 잉글랜드 공중보건국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연구팀이 개발하는 백신의 이름은 ‘ChAdOx1’입니다. 비 복제의 무해한 코로나바이러스 DNA를 체세포에 투입하는 근육 내 주사 방식이다. 이를 통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에 대응하는 면역반응을 불러올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길버트 교수는 “우리가 그동안 이 방식으로 개발해온 백신을 감안하면 (코로나 19) 백신이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그는 “단순한 직감이 아니다. 우리가 매주 확보하는 데이터를 살펴보면 성공 확률은 80% 정도”라고 말했습니다.

 

길버트 교수는 9월쯤 백신 개발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그는 “모든 것이 완벽하게 갈 경우에 가을에 성공을 거둘 수 있다”면서도 누구도 이를 장담할 수는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적지 않은 업체들을 정리해보자면 이렇습니다.

수많은 업체가 있습니다. 프랑스의 파스퇴르 연구소, 사노피, 대학병원 연구소(IHU)

일본의 후지필름 바이오텍, 중국의 클로버파이오팜, 독일의 큐어 백 등등이 있습니다.

적혀있지 않은 업체 중 진전이 있는 업체도 있습니다.

 

중국의 제약회사 칸시노 바이오로직스가 2차 임상시험을 위해 자원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12일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군사과학원과 칸시노 바이오로직스는 지난 10일 밤 2차 임상을 시작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1차 임상시험에서 나온 예비 조사 결과에서 시험 진행이 안전하다고 판별된 후 나온 것입니다.

 

칸시노 바이오로직스는 1차 임상시험에서 자원자 108명을 세 그룹으로 나눠 저용량·중간용량·고용량으로 각각 백신 후보 약을 주사했습니다.

그 결과 고용량을 투여한 그룹이 섭씨 38.5도 이상 고열을 더 많이 발생하는 등 일부 부작용이 발생했습니다.

칸시노 바이오로직스에 따르면 2차 임상시험에서는 자원자 500명을 세 그룹으로 나눠 각각 저용량과 중간용량, 위약을 투입할 예정입니다.

백신 임상시험은 총 3단계로, 1차에서는 제품이 안전한 지를 보고 2차에서는 안전성과 효과를 관찰하며, 3차에서는 더 많은 자원자를 상대로 시험해 일반적인 효능 여부를 판단합니다.

 

사진이 아닌 검색을 통해 찾은 추가적인 제약사들의 자료입니다.

 

백신

치료제

Altimmune

AnGes

Arcturus Therapeutics

CSL Behring

Eli Lily    ● EpiVax

GeoVax  ●GSK

Inovio    ●J&J

Mallinckrodt

Medicago

Moderna

Novavax

SAB Biotherapeutics

Sanofi Pasteur

Tonix Pharmaceuticals

Vaxart

Alnylam

Gilead

Grifols

J&J

NanoVircides

Pfizer

Regeneron

Takeda

VIr

이렇게나 많은 업체들이 힘을 내고 있습니다.

하루빨리 백신이 나와서 전 세계 사람들의 마음의 짐을 덜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