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의 특징 중 하나는 바로 증상이 매우 다양하다는 점입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웹사이트에는 현재 코로나 19 증상으로 11가지가 공식 등록되어있는데요,.

https://www.cdc.gov/

 

CDC Works 24/7

As the nation's health protection agency, CDC saves lives and protects people from health, safety, and security threats.

www.cdc.gov

처음에 코로나 19 증상으로 알려졌던 것들은 이렇습니다.

발열  /기침 / 호흡곤란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감염자 임상 사례가 늘고 바이러스 연구가 진행될수록 추가된 증상들이 더 많습니다.

근육통 / 두통

 

후각 또는 미각 상실

인후통 / 피로

콧물 / 메스꺼움(구토)

설사

이렇게 총 11가지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 전염병연구소 소장도 "이처럼 다양한 감염 질환은 본 적이 없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미국 서던캘리포니아대 연구진이 호흡기 감염 질환 임상 데이터를 비교 분석한 결과 코로나 19 환자들이 겪는 여러 증상은 일정한 순서를 따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순서는 인플루엔자는 물론 다른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질환인 사스와 메르스와도 조금 다른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호흡기 감염질환 증상 발현순서는 이렇습니다.

인풀루엔자에 감염 되었을땐 기침으로 시작해 고열로 이어졌습니다.

메르스와 사스는 초기 증상은 발열로 코로나 19 증상과 비슷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엔 증상의 전개 과정이 달라졌습니다. 메르스와 사스는 상부 위관장의 증상인 메스꺼움이나 구토보단 하부 위장관의 증상인 설사가 먼저 나타난 반면 코로나 19는 메스꺼움이나 구토보다 설사가 먼저 나타났습니다.

 

코로나 19 증상 발현순서는 이렇습니다.

다른 증상이 있더라도 네 가지 증상의 순서는 불변하다고 합니다.

 

인후통, 두통 피로 등 다른 증상이 추가 발현되는 경우에도 가장 많이 발생하는 네가지 초기 증상의 순서는 그대로 유지됐습니다. 인후통과 두통 등의 증상은 기침과 메스꺼움 증상 사이에서 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에 확인한 증상 발현 순서로 볼 때 체온 측정은 증상 초기에 감염자를 가려내는 데 유효한 방법임이 다시 한 번 드러났다고 연구진은 설명했습니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 결과가 새로운 코로나19 감염 사례를 찾아내 대처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기를 기대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